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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일 기도의 영적파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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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식기도 안내

단식과 면역체계

우리 몸 조직의 기관들을 손상시키는 모든 종류의 세균과 독소에 저항할 수 있는 인체의 능력을 면역이라고 한다. 우리 몸의 각 기관들은 외부적으로나 내부적으로 철두철미하게 방어체계를 갖고 있다. 1878년 메치니코프 박사는 인체의 면역이 백혈구의 식균력에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여 체액 면역설을 제창했다. 건강한 사람은 1mm3의 혈액 중에 백혈구가 7천개 정도 되는데 그 수가 5천개 이하이면 면역성이 저하되고 쇠약해진다. 실험결과에 의하면 단식으로 백혈구의 수는 2-3배 증가하며 식균력은 무려 10배 이상 늘어 난다고 한다. 사람은 병으로 죽는다기 보다 자기 면역능력이 없어서 죽는 것이다.

캐나다 몬트리올 대학의 한스 셀레 박사는 인간의 질병을 치료하는 능력은 오직 부신피질 호르몬이 원활히 분비될 때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슬픔이나 실망, 미움, 노여움 등과 같은 나쁜 감정이 많은 질병의 원인이 된다고 했다. 이는 우리 몸에는 여러 종류의 신경섬유가 있는데 이 신경섬유가 기분이나 정서에 강하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단식기도 중에는 하나님께 철저히 회개기도를 함으로써 급속한 치료의 응답을 받게 되는 것이다. 동물들의 실험 보고서에 의하면 단식을 한 쥐 50마리와 단식을 하지 않은 쥐 50마리에게 똑같이 일정량의 콜레라균을 주입했는데, 단식한 쥐는 한 마리도 죽지 않았으나 단식을 하지 않은 쥐는 모두 죽었다는 것이다.

단식 기간 중 혈액은 점점 알칼리성으로 바뀐다. 산성체질인 사람이 단식 때 구토현상을 보이는 것은 갑자기 몸에 대량으로 생긴 산성을 미처 배설하지 못해서 비상수단으로 산을 내보내며 몸을 약알칼리로 유지시키려는 필사의 노력을 몸 자체가 하기 때문이다. 혈액이 알칼리화되면 마치 두메 산골에서 졸졸 흐르는 맑은 물과 같이 혈액이 깨끗해진다. 반면 피가 너무 산성화되면 도랑물처럼 탁하게 된다. 미국 오하이오 주립 대학의 생리학 교수인 아이뷔이박사의 실험에 의하면 암 세포를 약알칼리성 혈액 안에 두면 3-6시간 이내에 완전히 용해되고 만다는 것이다.

혈액이 깨끗하여 약알칼리성을 유지할 때는 정상적인 신진대사가 이루어지며 예방 기능도 제대로 작용한다. 단식으로 정화된 신체는 자연 적응능력이 뛰어나 웬만한 추위도 잘 견디며, 무더위에도 보통 사람보다 훨씬 잘 견딜 수 있다. 특히 장에서 부패되어 발생한 가스가 장 속의 혈관을 통하여 뇌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이에 따라 단식을 하면 뇌신경 기능을 활발하게 해주어, 기억력이 좋아지고 두통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피의 정결로 머리가 맑아지고 정신력이 강해져서 정신력 결핍으로 인해 일어나는 신체의 여러 악조건들이 개선된다.

즉 적극적인 사람으로 변한다든지, 수줍음과 부끄러움이 없어지고 담대해진다든지 감정의 예민함이 풍부함으로 변해 사랑의 사람이 된다든지, 깊은 명상이 쉬워진다든지, 공부할 때 집중력이 증가되고 학문 연구나 저술 활동이 보다 깊어지거나 쉬워지고 직관력이나 영성이 계발되는 것 등이다.

잠언 18장 14절에 "사람의 심령은 그 병을 능히 이기려니와" 라고 했다.

단식 중에 독소의 배출을 가장 많이 처리하는 장기는 신장(콩팥)이다. 신장은 그곳으로 쏟아져 들어가는 독소를 여과하여 소변으로 희석시킨다. 단식한 사람의 소변을 검사하면 혈액을 산성화하는 케톤체란 물질이 강한 양성으로 나타나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단식 중에는 소변이 혼탁해지며 단식 1-2일 후에는 소변에서 냄새가 몹시 나는 것을 경험한다. 노폐물이나 독소가 많이 쌓여 있는 사람일수록 심하다. 심지어는 짙고 붉은 색깔의 소변이 계속되는 수도 있다. 그러나 단식을 마치고 생수를 마심으로 배설을 통해 독소와 노폐물이 거의 빠지면 소변의 색이 맑고 깨끗해진다. 특히 두뇌를 좋게 하며 피부를 젊게 해주는 장점이 있다. 단식 후에 절식하며 적절하게 보호식을 섭취하면 평소보다 훨씬 젊게 보이며 실제로 노화가 늦게 온다.

성경에 나오는 믿음의 선진들이 장수했던 것을 발견할 수 있다. 특히 모세는 80세에 두 번의 40일 단식기도를 했으며(출 24:18, 신 9:7-18) 더욱이 그가 죽을 때에도 노쇠하거나 기운이 다해서 죽은 것이 아니었다. 죽을 때도 그는 젊음을 유지하고 있었다.

모세의 죽을 때 나이 일백이십세였으나
그 눈이 흐리지 아니 하였고 기력이 쇠하지 아니하였더라 (신 34:7)
고 했다.


생명은 절대적인 하나님의 주권이다. 이것은 옛날이나 지금이나 동일한 진리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주신 생명과 몸이 잘 유지되도록 관리해야할 의무가 우리에게는 있다.

우리 몸도 단식으로 신체를 정화시키고 적절한 음식으로 관리하면 보통사람의 신체보다 몇 배나 좋은 조건의 몸과 마음을 유지할 수 있다. 단식 후에 영양이 공급되면 재생능력은 최고의 기능을 발휘하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단식을 하면 우리 몸에도 원형대로 환원하려는 신체 반응이 나타난다. 늘어진 여러 장들은 원형으로 수축되며 커진 전립선은 축소되고 심장의 근육은 지방질이 빠진 건강한 심장이 된다. 또 얼굴의 주름이 없어지고 신경감각이 정상으로 느껴지며 정신력의 증가와 생식기능의 강화, 그리고 각 기관과 세포가 새롭게 환생되어지는 것과 같은 생명력을 지닌다.

그러므로 단식은 대사 기능을 높여 주기 때문에 장수가 가능하다고 본다. 한자로 癌(암)이라는 글자는 많이 먹어서 생기는 병을 가리키는데, 과식은 생명을 단축시키며 비만 역시 생명을 단축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나치게 음식을 많이 먹으면 우리 몸에 이미 있던 유익한 영양분마저 밖으로 내보낸다. 마치 음식 그릇에 넘치게 음식물을 부었을 때 그 음식은 그릇에 담기지도 않을 뿐더러 흘러 넘쳐 불결해 보이듯이 과식은 영양으로 작용할 수도없으며 도리어 우리 몸의 균형을 깨뜨리고 몸 속을 불결하게 한다. 독소들이 온 몸에 흘러서 불결해지는 모습을 한 번 상상해 보라. 잘 먹어도 충분히 소화가 안 될 경우 여러 가지 질병의 원인이 된다고 한다.

그러므로 3일 단식기도는 몸의 각 기관이 휴식하면서 전 신경계통을 안정하도록 하는 가장 좋은 처방이라고 확신한다. 단식기도 중에 위장과 대·소장, 그리고 내부의 장 기관은 휴식을 취하며, 휴식하는 동안 칼을 대지 않고 수술하는 자체 치료 능력을 발휘하여 치료 및 회복하는 과정이 된다. 단식을 끝내면 장은 마치 어린아이의 그것과 같이 깨끗해지고, 소화 흡수 능력이 강해져서 신진대사의 작용이 원활해진다. 그러므로 이사야 58장에 나오는 대로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금식은 급속한 응답으로 연결된다고 확신할 수 있는 것이다.

대개 단식기도의 회복기간은 단식 날짜에 5를 곱하는 것이 좋다. 사실 단식 기간보다 회복 기간의 보호식에 따라 응답이 오기 때문에, 단식보다 보호식 회복기간이 더 중요하다. 이 에스더 관장의 16년 동안의 경험에 의하면 3일 단식기도에 7일 보호식 회복이 적합하다고 한다.

단식 중에는 신체에 여러 가지 반응이 나타난다. 단식자의 신체적 조건, 즉 질병의 종류나 정신적 조건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으며, 다양한 반응이 나타난다. 단식기도 중 치유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호전반응과 같은 여러 가지 증상이 있으나 3일 동안 하루 정도의 고비를 잘 넘기면 무사히 승리로 이끌어 갈 수 있다. 고비를 잘 넘겨야 인내와 결단과 확신으로 이끌어 가는 것이다.

단식과 치료의 실제

유럽에서 생물학적 의료 분야를 연구해 노벨상을 받은 프랑스인 로프 박사와 독일의 암 치료 분야 권위자인 위너 자벨 교수, 세계에서 암 치료소로 유명 해진 링버그 클리닉에 있는 조세프 이셀스 박사는 한결 같이 암 치료에 인공 적인 고열을 사람의 몸에 사용함으로써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밝혔다.

우리 몸에 어떤 질병의 균이 침범할 때에는 고열을 수반하여 보통 때보다도 빨리 신진대사를 일으킨다. 신진대사 과정에서 고열도 박테리아, 바이러스, 염증, 그리고 다른 질병들과 싸우며 몸을 정상으로 회복시키게 한다. 실제로 유럽의 여러 생물학 치료소에서 인위적 고열을 일으키는 방법을 사용 하여 류머티즘, 피부병, 신경통, 만성피로, 그리고 암을 치료한 예가 있다. 이때 쉬렌츠 목욕법이라 불리는 방법을 주로 사용한다.

열이 우리 몸 속에 비정상적인 세포들을 자체 소화시키는 유익이 있다 해도 우리 몸에 인위적으로 고열을 내거나 외부에서 고열을 신체에 적응시키는 일은 그리 쉽지 않다. 그러나 단식은 고열 치료법을 사용하는 것 보다 더 많은 병든 세포를 자체 소화시켜 몸 밖으로 배출하게 한다.

단식하면 세포 속에 불필요하게 축적된 것들을 분해 분석하여 유용한 것은 다시 영양분으로 바꾸는 작용을 한다. 그리하여 필요한 세포에 자양분을 주어 돌려 보내며 불필요한 것들은 몸 밖으로 배출하게 한다.

단식기도의 성경적 실제

신체의 휴식이 단식 중에 이루어져 신체 자체에 치료할 기회를 주므로 신체 자체가 원상태로 회복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한다. 동물들은 자기 몸에 이상이있으면 일단 절식이나 단식함으로써 독소와 질병이 자가 융해하여 배출될 수 있도록 한다.

사람도 어떤 세포에 이상 현상이 일어나서 병들었을 때 계속 세포에 유익치 못한 음식들, 특히 나쁜 단백질과 지방질, 산소가 결핍된 음식, 장기간 보관 하는 깡통 음식 등을 공급하면 병 자체로부터 영양분이 과잉 공급되어 병만 키워준다. 그러므로 3일 단식기도는 치료의 하나님을 만나 영육간의 치료를 받아 비정상 적인 세포를 정결케하는 데 놀라운 효능이 있다.

구약시대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 중 화제(火祭)라는 것이 있었다. 이 화제에는 제물의 내장의 기름과 두 콩팥과 그 주위의 기름을 불살라 드렸는데, 그 냄새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했다(레 3:14-17). 콩팥은 인간의 몸 속 그 어느 장기보다도 독소를 배설시키는 데 탁월한 기능을 갖고 있다. 간에서 배출된 독소는 신장으로 내려와 신장을 매우 불결하게 만든다. 그런데, 몸의 신진대사 과정에서 나오는 독소는 모두 몸 밖으로 배출되지 않으면 지방으로 저장되게 되어 있다. 그러므로 화제에서 제물의 내장과 콩팥 등을 불살랐던 이유가 여기에 있었다. 즉 이것은 인간 내부의 모든 독소, 곧 죄와 악독을 제거하고 정결하게 하는 행위의 상징이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이 화제를 기뻐하신 것이다.

단식은 우리 신체에 축적된 가장 불결한 독소를 불태우며 새로운 세포로 정화 시킨다. 단식은 제일 먼저 우리 몸 속에 축적된 지방질을 태운다. 우리 몸 속에 있는 필요 이상의 지방질을 제거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단식으로 말미암아 세포는 모든 독소를 제거하여 깨끗해지며 그 주변의 세포핵이 확장된다. 그리고 이 세포의 핵이 커지면서 세포의 활력을 증가시킨다. 단식을 하면 세포는 더 많은 혈액을 필요로 하게 된다. 그래서 온 몸의 세포들이 서로 혈액을 차지하려고 혈액의 흡인력을 증대시키게 되고 자연히 혈액 순환이 잘 안되는 쇠미한 부분, 즉 가장 혈액 순환이 느린 귀 부분이나 코 부분까지도 혈액 순환이 회복된다.

이처럼 생명 유지에 중요한 세포나 혈액이 단식기도 중에 손상받기는 커녕 오히려 더 맑아지고 자연 증가력이 생기는 것으로 볼 때 단식은 자연스러운 것이며 매우 유익한 것임을 확신한다.

3일 단식기도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출애굽할 때 홍해를 건너면서부터 3일 동안 물을 주지 않으셨다(출 15:22). 음식보다 더 중요한 것은 물인데 아무 준비 없는 여행길에서 특히 광야에서 3일간 물이 없다는 것은 극한 상황이라 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강권적으로 역사하심으로 3일 동안 단식시킨 것 이라고 본다. 의지할 곳 없는 허허벌판 광야에서 물 한 모금 축일 수 없는 상황은 생명을 걸고 전적으로 하나님만 의지하라는 뜻으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 에게 시키신 강훈련이었던 것이다.

참 단식은 이와 같이 육적, 세상적 의지를 끊어 버리고 오직 두 길이 아닌 한 길 하나님만 바라보고 구하는 것이다. 요나는 물고기 뱃속에서 강권적으로 3일 동안 주야로 단식기도를 하였다(욘 1:17). 3일이 지나자 하나님께서는 요나를 물고기로부터 토하게 하여 사명의 성 니느웨로 보내셨던 것이다.

그리고 에스더는 민족 멸망의 위기에서 전 이스라엘 민족이 3일 단식할 것을 선포 했다(에 4:16). 에스더의 3일 단식기도는 가정과 민족을 몰살하려는 하만의 음모 로부터 구원하는 것이었다. 3일 단식기도가 끝나자 죽으면 죽으리라는 결심이 생겼고, 왕의 지시가 없으면 왕을 볼 수 없는데도 궁중 뜰로 나아가 왕을 만났다. 그리고 여유를 가지고 잔칫상에 왕을 초대하였으며, 왕의 마음을 감동시켜 민족적 위기에서 구원받을 수 있었다.

이와 같이 중상모략을 당할 때의 단식기도는 하나님께서 궤휼에서 벗어나게 하시며 원수의 목전에서 상을 베풀어 주시는 계기가 된다.

불의한 증인이 일어나서 내가 알지 못하는 일로 내게 힐문하며
내게 선을 악으로 갚아 나의 영혼을 외롭게 하나 나는 저희가 병들었을 때에
굵은 베옷을 입으며 금식하여 내 영혼을 괴롭게 하였더니
내 기도가 내 품으로 돌아왔도다(시 35:11 -13)


참 단식은 이와 같이 세상적 의지를 끊어 버리고 오직 하나님만 바라보고 구하는 것이다. 3일 단식기도를 통해서 육적인 신자에서 영적인 신자로, 타락과 멸망 직전 에서 부활의 새 신앙으로 전환될 수 있는 계기가 되는 것이다.

호세아 6장 2절

여호와께서 이틀 후에 우리를 살리시며
제 삼일에 우리를 일으키시리니 우리가 그 앞에서 살리라


말씀과 같이 3일 단식기도를 통해 인간적이며 육적으로 잠든 신앙과 퇴보하여 넘어진 신앙에서 일으킴을 받는 역사가 일어나는 것을 체험해 보기를 권한다.

단식 후 보호식

단식으로 공든 탑을 쌓고도 보호식을 잘못하여 오히려 몸을 해치는 경우가 있다. 보호식을 철저히 하지 않는 사람은 강한 식욕을 이겨내지 못해 어렵게 마친 단식 기도가 오히려 실패로 끝날 수 있다는 점을 꼭 새겨 두어야겠다.

예수님께서도 단식이 끝난 후 돌을 떡으로 만들어 먹으라고 하는 마귀의 시험을 이기셨다. 단식 중에 장은 매우 좁아져 있으며, 3일 단식이 끝난 후 2-3일까지도 장은 미약 하게 움직인다. 이때 고체 음식을 먹으면 장에 마비를 일으킬 수 있다. 그러므로 장이 서서히 움직여 제 기능을 회복할 때까지 음식에 특히 조심하여야 한다.

또 단식 후 소화액이 정상적으로 나오는 데에도 며칠이 걸린다. 그러므로 단식이 끝난 직후의 위장은 며칠 동안 음식을 소화시킬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상태인 것을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단식의 부작용을 막을 수 있다. 단식 후의 부작용은 대부분 2-3일 안에 일어난다. 소화액이 정상으로 분비될 때 까지 정상적인 음식 섭취의 시기를 기다려야 한다. 소화액이 나오지 않는 상태 에서의 음식 섭취는 비록 미음이라 할지라도 과식할 경우 위장에 부담을 주어 부작용이 따를 수 있다.

단식기도를 마친 후 보호식 때 응답을 받는 경우가 많다. 사사기 7장 1절에서 23절을 보면 기드온의 3백 용사를 뽑을 때 1차 지원병 3만 2천명 중 두려워서 떠는 자는 돌아가라 할 때 2차에서 2만 2천명이 돌아갔다. 3차 물가로 내려가 물을 먹을 때 하나님 말씀대로 개 같이 핥는 자, 목적을 잃고 먹는 데 무릎을 꿇고 먹는 자는 불합격시키고 나니 시험에 모두 통과한 용사는 불과 3백명뿐 이었다. 하나님께서는 합격한 3백 용사에게 나팔, 항아리, 횃불을 주셨다. 항아리는 질그릇과 같은 우리 몸의 소욕을 깰 때 쓰는 것이고, 횃불은 성령의 불을 들고 나갈 때 승리가 있으며, 나팔은 부정적인 삶을 긍정적으로 바꾸어 믿음으로 복음을 들고 나갈 때 기적이 일어나는 것을 뜻한다.

단식 때에는 육신과 싸우기 때문에 기도가 힘드나, 보호식 때에는 육신이 정화 되고 가벼워 기도에 전심 전력하기가 훨씬 쉽다. 보호식에는 조미료, 설탕 등을 넣을 경우 이로 인해 뼈조직과 신경에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 특히 보호식 중 설탕 섭취는 금물이다. 설탕은 몸의 칼슘을 빼앗아가기 때문에 반드시 금해야 한다. 또한 설탕은 충치를 촉진시킬 뿐만 아니라 단식 후 치통의 원인이 된다.

단식기도 중에는 소나무에서 나오는 산소를 마실 수 있는 산상기도가 좋으며, 보호식 중에도 산상에서 기도하면서 보호식을 하면 훨씬 효과적이다.

보호식의 예

단식이 끝나자마자 물 한 컵에 찻숟가락으로 반 정도의 소금을 넣고, 한 모금씩 세 번에 걸쳐 천천히 마신다. 물도 씹는 듯이 침과 함께 마신다. 한 컵 마시고 좀 쉬었다가 1.5리터 물에 찻숟가락으로 한 숟가락의 소금을 넣고 1-2시간 내에 1병 또는 2병을 마시면 장이 깨끗하게 청소되어 변비가 해소되며,장의 치료에 효과적이다. 3일 단식기도를 마치고 7일간 보호식을 하게 되면 위장은 어린 아이의 그것과 같아지는 것이다.

제 1일에는 종이컵으로 흰쌀 미음 한 컵, 동치미 국물 반 컵, 된장 국물 반 컵을 4시간마다 한 번씩 3일 동안 절제하며 기도하는 마음으로 먹는다.

4일째에서 6일째까지는 흰쌀로 죽을 묽게 쑤어서 한 공기씩 자극성이 없는 반찬과 함께 먹는다.

마지막 7일째에는 흰죽을 잘 퍼지게 끓여서 평상시의 반찬과 함께 먹는다.

이렇게 일주일 동안 믿음으로 여리고 성을 돌듯이 보호식을 하며 기도할 때 놀라운 응답이 온다.